image

☞ 게임 배경 :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 유전자원의 접근(Access)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Benefit Sharing, ABS)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1992년에 채택된 생물다양성협약(CBD)의 세 번째 목적, 즉 '유전자원의 이 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를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10년에 채택된 국제 규범입니 다.

나고야 의정서는 유전자원(식물)을 이용하여 신약, 신품종, 화장품 등을 개발하여 이익이 발생했을 때, 그 이익을 자 원 제공국과 공정하고 공평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로열티, 기술 이전, 공동 연구 등)

때문에 유전자원(식물)을 보유한 국가는 보유하고 있다는 그 이유로 경제적 이익을 누릴 수 있으므로 유전자원 제공 국들은 그들의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하게 이용할 강력한 경제적 동기를 갖게 됩니다.

이번 게임에서는 나고야의정서의 취지를 살려서 식물 주권의 회복을 일부분 실현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현재 나고야 의정서가 잘 이행되지 않고 있는 부분이 있는 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신약이 식물의 유전자원에서 추출한 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하기 때문에, 식물 원산지 나라와의 이익 공유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 다.

이 게임에서는 어떤 바이오 제약 회사가 식물에서 추출한 생약 추출물로 의약품을 생산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 므로 바이오 제약회사들들은 해당 식물 원료가 필요하고 경매 방식을 통해서 원료 식물을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게임에서는 게임의 흥미를 위해 원료 식물을 상, 중, 하 3가지로 구분해서 효과의 차이가 있고 가격 측면에 서도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효과가 탁월한 식물은 15배의 이익을 얻고 효과가 중간인 식물은 10배의 이익 을 얻고, 효과가 낮은 식물은 5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원료식물을 공급하는 나라도 이익에 비례하는 판매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아래 표에는 10가지의 치료약과 사용처 그리고 효과탁월한 식물, 효과 중간인 식물, 효과 약한 식물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 때 식물의 앞에는 그 식물을 보유한 국가를 표기했습니다.

신약/

료약

타미플

테솔

부루펜

펜터민

샤프란, 마라

티아벤

다졸

데파킨 크로노

프로바 이오틱 세럼

폴리아 린F

세티리

사용처

항바이 러스제

항암제

해열제

식욕억 제, 다 이어트

고급향

신료

곰팡이 살균제

불면증

미백화

장품

장염치

료제

알러지 성 비 염 치 료제

1. 효과 탁월한 식물

중국 팔갈회 향

한국 주목나 무

한국 조팝나 무

남아공 후디아

페루 카우카 우

인도 님나무

페루 마카

인도 알로에

멕시코

포졸

중국 맥문동

2. 효과 중간인 식물

중국 마황

유럽 애기똥 풀

중국 버드나 무

인도 등자나 무

인도 카다멈

인니 클로브

한국 복령

인니 자무

인도 강황

중국 반하

3. 효과 약한 식 물

중국 형개

중국 꾸지뽕 나무

한국 한속단

미국 와일드 망고

이란 샤프런

인도 구아검

한국 쥐오줌 풀

페루 사카잉 키

한국 울금

한국 산꼬리 풀

그러나 소비자들은 효과가 좋은 의약품을 주로 찾기 때문에 효과가 좋은 원료식물이 더 비싸게 팔릴 것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3가지의 식물 중 효과가 좋은 식물은 가격도 비싸고 이익도 더 많이 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게임에서 원료 식물을 확보하는 방법은 경매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효과가 좋은 식물의 경우에는 확보하려는 경 쟁이 심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는 전체 플레이어 수의 30%에 해당하는 플레이어만 낙찰을 받을 수 있습니 다. 즉, 전체 플레이어가 20명이고 효과가 가장 좋은 식물에 7명이 응찰을 했다면 그 중 입찰가가 높은 순서로 6명 만 낙찰을 받고 1명은 탈락한다는 것입니다. 탈락한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에는 이익이 0이 됩니다. 그러므로 위험 부담이 없는 효과가 중간, 효과가 낮은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차라리 더 낫습니다.

☞ 게임 방법

1.   바이오 신약 회사의 신약이 10개가 있고 각 신약에는 판매하는 가격(이익률)이 있습니다. 각 신약의 원료식물에 는 3종류가 있습니다. ("효과 탁월 고 이익(X15)" "효과 중간 중 이익(X10)"  "효과 약함 저 이익(X5)") 즉, 이익 배수는 효과 탁월인 경우에는 15, 효과 중간인 경우에는 10, 효과 약함인 경우에는 5입니다.

2.   매 라운드마다에 해당하는 신약에 대한 원료 식물을 낙찰받기 위해 입찰 금액을 입력하고 선택합니다. “효과 탁 월 고 이익(X15)”은 입찰 금액이 높을 가능성이 크고 많은 수가 몰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원료 식물은 한정되 어 있기에 입찰 금액이 적다면 낙찰에 실패(패찰)할 수도 있습니다. 낙찰에 실패(패찰)할 것이 예상된다면 차라리 중 간, 약한 쪽에 입찰 금액을 낮게 써서 입찰하여 낙찰받는 것이 차라리 유리합니다.

3.   이익을 계산하는 법은 (16-낙찰금액)*이익률입니다. 때문에 입찰 금액이 높을수록 실제 이익은 줄어듭니다. 즉 효과 탁월에 15라는 금액으로 입찰했다면 이익은 (16-15)*15=15에 불과하지만 효과 중간에 5에 입찰해서 낙찰받았 다면 이익은 (16-5)*10=110이나 됩니다.

4.   낙찰에 성공했다면 각 원료 식물마다 판매이익률이 곱해져서 최종 판애익이 됩니다. 아래는 각 원료 신약의 판매 이익률입니다.

신약/

료약

타미플

테솔

부루펜

펜터민

샤프란, 마라

티아벤

다졸

데파킨 크로노

프로바 이오틱 세럼

폴리아 린F

세티리

15

10

8

13

6

4

18

8

7

20

 

5.   원료를 통한 이익과 각 재료의 판애이익률을 곱한 값이 이번 라운드의 최종 판매이익입니다. 즉 (원료를 통한 이 익) * (신약의 판매이익률)

6.   10라운드까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매 라운드의 판매 이익 합산이 가장 높은 팀 순위로 우승입니다.

********* ** HTML **** WordToHTML.net | ******** Converter for Windows

Created with WordToHTML.net t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