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의 역습(바다 생물의 멸종을 막아라) 설명서
게임 셋팅
▶ 각 모둠은 4~5명(팀)으로 편성합니다. 각 모둠에는 고래밥 이라는 과자 1봉지가 주어지고, 그 안에 들어있는 바다 생물 16종류를 분류합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단, 마지막 16번째에는 고래를 놓습니다. 바다 생물이 멸종될 때마다 차례로 바다 생물 1종류씩 먹습니다. 부스러기가 있다면 부스러기는 맨 첫 번째에 놓습니다.

게임 배경
나는 태평양 주변의 어느 나라입니다. 태평양 한 가운데에는 태평양 주변 나라에서 흘러들어온 막대한 쓰레기가 모여 거대한 섬(플라스틱 아일랜드)을 이루고 있습니다. 각 나라들은 각 나라의 이익 또는 만족을 선택하고 막대한 쓰레기가 발생하여 바다 생물이 멸종되어 가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점차 증가하는 쓰레기는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고 해양생물을 멸종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뒤늦게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고 실행에 옮겨보지만 과연 바다 생물 전체의 멸종을 막을 수 있을까요? 인간은 바다 생물이 모두 멸종되면 인간도, 지구의 생명체도 모두 멸종된다는 것을 모르는 것일까요?

우승조건
고래까지 멸종이 안 된 경우에는 이익 점수가 높은 팀 순서대로, 멸종된 경우는 쓰레기 발생량이 적은 순서대로 우승

게임방법
1. 매 라운드에는 환경과 관련한 캠페인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익과 편리를 고려할 것인 지, 환경을 고려할 것인 지에 대해 10단계를 통해 선택합니다. 이익과 편리추구가 높을수록 플라스틱 배출량도 많아집니다. 그리고 매년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은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하기에 증가율 1.2(매라운드에 20% 증가)를 곱해서 현실을 반영했습니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무작위적으로 미세 플라스틱 섭취로 인한 건강상 손해가 발생.
2.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환경세 신설에 찬성하는 지 반대하는 지를 선택
☞ 2회차에 환경세 도입 찬성이 과반(변경 가능)을 넘으면 선택한 환경세율의 평균값이 해당 라운드의 환경세율이 됩니다.
3. 특별 선택[플라스틱 제거와 규제]
☞ 특별 선택은 자기 팀에게 할 수도 있으며, 여러 팀으로부터 받은 값은 모두 합산됩니다.
☞ 하위팀의 경우에는 이익량과 쓰레기 제거량이 2배가 되도록 하여, 하위팀에게 더 강한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4. [바다 생물 멸종 기준] 쓰레기 누적량이 바다 생물의 쓰레기 치사량을 초과할 경우에는 해당 바다 생물들이 멸종하게 됩니다. 쓰레기 누적 총량 초과로 해파리부터 고래까지 모두 멸종하게 되면 게임은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