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딜레마 게임(해수면 상승을 막아라!!)
1. 무작위로 한 개의 나라가 선택됩니다.
2. 우승 조건은 환경이냐? 경제력이냐로 나뉘게 됩니다. 12라운드가 모두 끝난 순간 (+)1.5가 넘었을 경우에는 지구 멸망으로 간주하여 환경 순위(이익량 역순)로 우승입니다. 단, 이 때 이익량은 0 이상이어야 합니다. (+)1.5가 미달일 경우에는 이익 순위로 우승입니다.
3. 매 라운드의 결과에 따라 지구의 온도가 변화됩니다. 현재 지구 온도는 벌써 산업 혁명시의 온도 기준 +1.27도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1.5 이상이면 해수면 상승과 이상 기후로 인한 인류 멸종으로 간주됩니다. 게임은 12라운드까지 진행됩니다. 중간에 +1.5 이상이 되더라도 이후 라운드에서 노력으로 낮출 수도 있으므로 게임은 12라운드까지 진행됩니다.
4. 각 모둠(테이블)을 3명 ~ 6명으로 나누고 각 팀원들에게 지구온난화로 인한 가뭄과 폭우에 민감한 작물인 감자를 상징하는 과자(예:감자칩)를 20개씩 제공합니다. 그리고 테이블에는 지구 온도가 상승할 때 이익을 얻는 3곳과 하락할 때 이익을 얻는 3곳이 있습니다. 각 모둠의 팀원들은 이 중 한 개를 선택합니다. 이 때 두 장소가 골고루 섞여야 합니다.


지구 온도가 상승할 때 이익을 얻는 3곳
지구 온도가 하락할 때 이익을 얻는 3곳
러시아 – 북극 항로 개척
그린란드 – 광물 채굴 가능성 UP
알래스카 – 천연가스 채굴 가능성 UP
투발루 – 국가 침수 위기
사우디아라비아 – 극심한 물 부족
브라질 – 아마존 고온 건조 폭염 발생
5. 매 라운드가 끝났을 때 지구온도 상승했다면, 지구온도가 상승했을 때 이익을 얻는 곳을 선택한 팀원들에게 과자 1개씩 제공합니다. 반대로 지구온도가 하락했을 때는 반대로 과자 1개를씩 제공합니다.
① 각 나라의 현 경제력에 비례하는 탄소 배출(=경제 성장) 비율 선택
☞ 경제력이 높으면 탄소(=경제 성장)를 더 많이 배출함.
☞ 만약 탄소배출이 증가했다면 다음 라운드에는 더 증가할 것임.
② 환경을 선택(0 또는 –0.05)한 나라의 경우 정치적 위기 봉착 (위기 내용은 무작위)
③ 지구온난화로 인한 지구촌 피해 발생 (피해 내용은 무작위)
④ 환경 선택한 나라의 타국에 대한 환경 정책 압력 선택
☞ 경제력 하위팀이라면 2~3배로 부담시킬 수 있음.
⑤ 이번 라운드에 지구의 온도가 상승한 경우에는 각 모둠에서 이익을 보는 지역을 선택한 팀에게 손해를 보는 팀을 선택한 팀이 과자 1개를 제공합니다. 반대로 지구의 온도가 하강한 경우에는 반대로 과자 1개를 제공합니다.

(1) 게임 결과에 대해,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 지에 대해서 토론한다. 그리고 우승조건이 지구온도 +1.5도 이내여야 하는 나라들이 올바른 선택을 했는 지 질문한다.
(2) 실제 국제 사회에서도 지구온난화에 역행하는 선택을 하는 지도자(나라)들이 있다. 이런 지도자들의 나쁜 선택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책 제시한다.
(3) 준비된 2~3가지 토론 주제를 제시하고 반론을 제시하며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