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전략
1. 바이러스(세균)를 깨우는 비환경 행동의 선택은 일종의 눈치 게임입니다. 만약 많은 사람이 선택할 경우에는 그 바이러스(세균)의 감염률과 치사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숫자는 경제적 이익/감염률, 치사율 순서입니다.
2. 팬데믹일 경우에는 감염자수가 제일 적은 순서로 우승조건이 바뀝니다. 그러므로 감염률을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국민 위생 수주 선택과 국가 의료 지원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이 선택에서 이익과 감염률, 치사율이 변하게 됩니다. 우승조건에서 감염률은 30% 반영되고 치사율은 100% 반영되어 경제적 이익에서 차감되므로 감염률과 치사율 모두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국민 위생 수준 향상과 국가 의료 지원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감염률, 치사율이 높아졌을 때 경제적 손실의 비교는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4. 감염율과 치사율이 높게 나왔을 때 5인 이상 모임 금지 선택을 통해 감염률과 치사율을 어떻게 하는 게 자신에게 유리한 지를 판단합니다.
게임의 개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사상자를 냈고 아울러 많은 생활의 변화를 초래했습니다. 미래에도 이러한 감염병 팬데믹이 다시 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미래에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을 불러올 수 있는 인간의 비환경적 행동을 알아보고,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경험했던 대처방안들을 게임 속에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의 비환경적 행동으로 인한 치명적 바이러스를 깨울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고, 아울러 팬데믹을 막기 위해 의료, 보건, 거리두기 등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1. 미지의 바이러스(세균)를 깨우는 인간의 비환경적 행동 중 1개를 선택합니다. 만약에 다른 사람과 중복으로 선택했을 때는 감염률과 치사율이 더 증가합니다.
2. 위생수준을 선택합니다. 위생수준을 강하게 하면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지만 감염률은 낮아집니다.
3. 의료지원을 선택합니다. 의료지원을 강하게 하면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지만 치사율은 낮아집니다.
4. 바이러스(세균)가 무작위로 변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변이정도에 따라 감염률과 치사율이 조정됩니다.
5. 게임의 우승조건은 경제력 – 감염자수(10%) – 사망자수(90%)를 종합한 점수가 가장 높은 팀 우선입니다.
준비물
(1) 스코어보드판을 위한 화면(태블릿 10인치 이상 화면) : 게임 참가자들이 스코어보드판을 통해 게임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용도.
되도록 큰 화면일 수록 좋음
4~5명의 소수 인원일 경우에는 태블릿 화면으로도 매 라운드의 점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
(2) Player와 Host 용 휴대폰(반드시 안드로이드) 또는 태블릿
(3) OnBoardGame 앱 설치(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에서 온라인보드게임 또는 OnBoardGame이라고 치면 됨.
우승조건
기본적으로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우승입니다.